2022년 농식품 물가상승에 대한 경기도민 인식조사 결과 | ||||||||
(단위 : %) | ||||||||
구분 | 전체 | 1,000 만 원 미만 | 1,000~ 3,000만 원 미만 | 3,000~ 5,000만 원 미만 | 5,000~ 7,000만 원 미만 | 7,000만 원~1억 원 미만 | 1억 원 이상 | |
물가상승 지속으로 농식품 구매 스트레스 | 전혀 받지 않음 | 0.7 | 1.6 | 0.8 | 0.4 | 0.4 | 0.0 | 3.3 |
별로 받지 않음 | 11.2 | 16.4 | 7.6 | 8.7 | 10.2 | 14.2 | 14.4 | |
약간 받음 | 58.5 | 52.5 | 56.3 | 57.7 | 58.5 | 60.6 | 63.3 | |
매우 받음 | 29.5 | 29.5 | 35.3 | 33.2 | 30.9 | 25.2 | 18.9 | |
농식품 물가상승에 대한 적응 | 할인행사 상품 구매 | 23.0 | 22.5 | 23.1 | 23.1 | 20.9 | 25.7 | 22.0 |
가장 필요한 농식품 순서대로 구매 | 18.0 | 16.8 | 17.2 | 18.4 | 18.5 | 17.6 | 18.7 | |
동일 품목군 내 저가 상품 구매 | 13.1 | 11.6 | 14.1 | 12.8 | 13.4 | 12.9 | 13.1 | |
신선식품 대신 냉동 식품・통조림・저장식품 구매 | 4.2 | 4.6 | 4.7 | 3.8 | 4.9 | 3.7 | 3.3 | |
예산 내에서만 소비 | 13.1 | 15.0 | 15.3 | 13.6 | 14.4 | 11.0 | 9.3 | |
저렴한 할인매장 이용 | 19.8 | 20.2 | 18.8 | 20.6 | 20.3 | 19.3 | 18.7 | |
식품 구매 행동에 변화 없음 | 3.1 | 2.3 | 2.5 | 1.9 | 2.2 | 4.3 | 7.5 | |
저렴한 가격보다 품질과 영양 가치가 높은 식품 소비 | 5.7 | 6.9 | 4.4 | 5.8 | 5.4 | 5.6 | 7.5 | |
농식품 물가상승으로 소비가 감소한 품목 | 주류 | 13.8 | 13.8 | 8.8 | 15.8 | 12.7 | 14.5 | 16.7 |
간편식품 | 18.1 | 17.4 | 17.9 | 16.6 | 19.5 | 16.5 | 24.4 | |
과일, 채소, 생선 등 신선식품 | 29.3 | 26.8 | 32.7 | 28.0 | 30.1 | 29.7 | 26.9 | |
통조림 및 저장식품 | 10.2 | 8.0 | 12.4 | 10.3 | 9.4 | 10.8 | 9.6 | |
냉동식품 | 13.3 | 15.2 | 12.7 | 14.1 | 13.5 | 13.0 | 10.3 | |
건강기능식품 | 15.2 | 18.8 | 15.5 | 15.2 | 14.8 | 15.5 | 12.2 | |
물가상승 시기의 농식품 소비 정책 | 농축산물 가격 모니터링 강화 | 14.9 | 13.1 | 14.7 | 16.0 | 14.7 | 14.9 | 14.0 |
농식품 할인쿠폰 확대 | 11.4 | 13.6 | 11.1 | 10.1 | 11.8 | 11.5 | 12.2 | |
부가가치세 면제 | 7.5 | 10.5 | 8.0 | 6.6 | 8.0 | 7.5 | 6.6 | |
정부 비축물량 확대 및 방출 | 13.6 | 11.0 | 13.4 | 14.5 | 11.8 | 14.9 | 14.0 | |
도축수수료 지원 및 농협 계약재배 등을 활용해 농산물 공급량 확대 | 11.9 | 9.4 | 13.6 | 12.1 | 12.6 | 10.5 | 11.9 | |
공급 부족이 예상되는 품목은 수입 확대 | 12.1 | 12.6 | 10.3 | 12.6 | 12.1 | 11.5 | 14.3 | |
밀가루와 식용유 등 주요 원자재의 유통마진 최소화 | 16.6 | 17.8 | 16.2 | 16.8 | 16.9 | 16.6 | 15.4 | |
국내 식품업체 및 농가에 생산비 지원 | 12.1 | 12.0 | 12.9 | 11.4 | 12.2 | 12.5 | 11.5 | |
주1 : 경기도민 965명을 대상으로 2022년 11월 29일부터 12월 2일까지 ‘오픈서베이’에서 모바일 설문조사 시행. 주2 : 연간 소득수준(세전)을 기준으로 응답자 분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