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배달용 이륜자동차 소음으로 불편을 겪는 도민을 위해 음향영상카메라를 도입해 실시간으로 소음을 측정하고, 소음이 없는 전기 이륜자동차를 보급하는 등 12개 과제를 추진한다.
경기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이륜자동차 소음관리계획(2025~2029)’을 전국 최초로 수립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전국 최초로 제정된 ‘경기도 이륜자동차 소음 관리 조례’ 제5조에 근거해 마련됐다.
계획안을 살펴보면 도는 2025년부터 2029년까지 5년간 총 224억 원을 투자해 ‘정온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한 도민 행복 실현’을 비전으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이륜자동차 소음관리체계 선진화, 소음 피해 사전 예방, 소음 사후관리 강화, 소음정책 역량 강화 등 4개 분야, 12개 중점과제를 설정했다.
우선 소음관리체계 선진화를 위해 음향·영상카메라를 설치해 올해부터 매년 5곳씩 5년간 총 25곳에 시범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기존에는 오토바이 소음에 대해 수동으로 단속하는 방식이라서 단속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도로 위 속도위반 카메라처럼 음향·영상카메라가 있으면 오토바이 소음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단속에 활용할 수 있다.
이어 소음 관리체계 선진화 과제로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소음 측정 시스템 도입, 후면 단속카메라 설치 확대도 추진한다.
이 밖에도 소음 피해 사전 예방을 위해 전기 이륜자동차를 5년간 1만 대 보급, 주거지역과 병원 주변 등을 고려한 이동소음 규제지역 확대, 배달앱 플랫폼과 협력해 불법 개조한 이륜자동차의 배달 앱 사용 제한 등의 내용을 담았다.
박대근 환경보건안전과장은 “이번 계획을 통해 이륜자동차 소음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고, 도민들에게 보다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비전 및 목표
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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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온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한 도민 행복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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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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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민 이륜자동차 소음 관리 정책 만족도 60%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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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분야(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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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점과제(1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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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자동차 소음 관리체계 선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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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음향·영상카메라 활용 소음 단속 고도화
-2.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소음 실시간 측정
-3. 후면 단속카메라 설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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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자동차 소음 피해 사전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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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륜자동차 소음관리기준 합리적 개선
-2. 엔진소음없는 전기 이륜자동차 보급
-3. 이륜자동차 소음검사 주기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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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자동차 소음사후관리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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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륜자동차 이동소음 규제지역 확대
-2. 이륜자동차 소음 단속 강화
-3. 불법개조 이륜자동차 배달 앱 사용제한 및 점검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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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자동차 소음 정책 역량 강화 및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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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륜자동차 소음관리 실무협의체 구성․운영
-2. 이륜자동차 소음 관리 교육 강화
-3. 소음관리 대국민 체감도 제고(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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