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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서 열린 경기-서울 학생토론회 성료…민주주의의 본질을 배우다


[수원=주간시민광장] 조종건 기자 = 대학수학능력시험 제도의 존폐를 주제로 한 ‘경기-서울 학생토론회’가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보이텔스바흐 합의에 기반한 이번 토론회는 학생들이 서로 다른 의견을 나누며 합의를 도출하는 민주적 과정을 직접 경험한 자리였다.

배경: 교육 현안과 민주적 토론의 장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우리 사회에서 끊임없이 논란이 되어 온 교육제도다. 공정성, 다양성, 미래지향적 대입 체계 마련 등 여러 쟁점이 얽히며 단순한 제도의 존폐를 넘어 교육 철학과 직결되는 문제다.

경기도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은 이러한 교육 현안을 학생 스스로 토론하게 함으로써, ‘민주주의 시민교육’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자는 취지로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 독일 정치교육의 원칙인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적용해 일방적 주입식 교육을 넘어서는, 공존과 합의 중심의 토론 모형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성과: 경청·존중 속에서 합의 모색

토론회에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정근식 서울특별시교육감, 국회 교육위원회 김영호 위원장, 그리고 경기·서울 지역 중·고등학생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학생들은 찬성과 반대 진영으로 나뉘어 1차·2차 토론을 거쳐 ‘공존을 향한 주장하기’, ‘합의안 도출’까지 진행했다.

임 교육감은 “오늘 학생들이 보여준 토론의 품격은 경청과 존중에 있었다”며 “승패가 아니라 해결책을 함께 찾으려는 모습에서 민주주의의 본질을 보았다”고 격려했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도 “교육정책의 중요한 논점을 학생들이 직접 다루고, 서로의 차이를 좁히려 한 점이 큰 의미”라고 평가했다.

학생들의 토론은 단순한 의견 대립을 넘어서, 상대의 논리를 인정하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과정 자체가 ‘시민교육의 교과서’라는 호평을 받았다.


전망: 전국으로 확산되는 민주주의 학습 모델

이번 토론회는 경기와 서울이라는 두 광역 단위 학생들이 국회에서 마주 앉아 교육 현안을 논의한 첫 시도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크다. 교육청 관계자들은 향후 이 모델을 전국 단위 학생 토론 프로그램으로 확산시켜, 지역과 세대를 넘어 민주주의 문화를 체화하는 기회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임 교육감은 “교육만큼은 대립과 갈등을 넘어, 대화와 합의를 통해 민주주의의 본질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며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독일 뮌헨대 박사 임종헌 교수는 “이번 토론회가 단순한 행사에 그치지 않고, 학교 현장 속 학생자치와 토론을 통해 민주시민교육으로 확장될 때 교육의 획기적인 질적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투명 고지|이 기사의 작성자인 조종건 기자는 일상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한국시민사회재단 상임대표를 겸하고 있으며, 지역 환경·거버넌스·법 개선을 위한 시민운동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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