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노무현재단, 청년세대와 함께 노무현의 질문을 다시 묻다”

‘요즘 너라면, 어떤 질문 할래?’ 연구주제 제안 공모전 개최

[서울=주간시민광장] 조종건 기자 =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이사장 차성수, 이하 재단)이 청년 세대와 함께 노무현 대통령의 철학과 가치를 새롭게 탐구하기 위한 공모전을 연다. 이름하여 ‘연구주제 제안 공모전’이다.

이번 공모전은 “요즘 너라면, 어떤 질문 할래?”라는 주제를 통해, 노무현 대통령을 직접 경험하지 못한 2030 청년들이 자유롭게 질문하고 연구 의제를 발굴하는 장을 마련하는 데 의미가 있다. 단순히 거창한 연구계획서가 아닌 아이디어 형태의 제안도 환영하며, 재단이 보유한 기록 자료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재해석할 토대를 쌓겠다는 취지다.

■ 청년 눈높이에서 묻는 노무현

재단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청년들이 대통령의 철학과 가치에 대해 어떤 질문을 던질지 주목하고 있다. 대학생과 대학원생 등 예비 연구자들이 주인공이며, 참가 대상은 노무현 대통령의 가치에 관심 있는 청년 누구나 가능하다.

공모 일정은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접수하며, 12월 19일 결과를 발표한다. 총 15팀을 선정해 각 2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 재단의 기대와 메시지

재단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청년이 주체가 되어 노무현 대통령의 철학을 새롭게 바라보는 과정”이라며 “추모를 넘어 삶으로, 슬픔의 연대를 희망의 연대로 바꿔가는 실천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상자에게는 재단 청년 프로그램 지원 시 가산점이 주어지고, 멘토링 및 네트워킹 기회도 함께 제공된다.

■ 전망과 의미

노무현재단은 2009년 설립 이후 대통령의 가치를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이번 공모전은 특히 ‘청년 세대의 질문’을 중심에 두었다는 점에서, 민주주의의 미래 세대가 스스로 참여하고 연구를 이끌어가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모전 관련 세부 내용은 재단 누리집(www.knowhow.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