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주간시민광장] 조종건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지원 정책에서 “낮은 문턱”을 강조했다. 그는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지원을 위해 경기도가 선제적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20일 오후 평택항 마린센터에서 열린 자동차 기업 및 부품기업 간담회에서 김 지사는 현대자동차, 현대글로비스, 한국 후꼬꾸 임원 등 기업관계자와 오윤석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단장, 김필수 대림대 교수 등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자동차 산업의 위기 상황과 현장 애로를 쏟아냈다.
“자동차 시스템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불가능하다”, “23차 부품업체의 영업이익은 35%에 불과해 존속이 어렵다”, “관세가 인하됐지만 발효 시점이 불확실하다” 등 업계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또한 “지금부터 진검승부다”라는 긴장감과 함께 공동 해외진출 지원, 지원 문턱 완화 등 구체적 요구도 제기됐다.
김동연 지사는 모두발언에서 “정부가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좋은 진전을 기대하고 있지만, 중앙정부가 현장 애로를 파악하고 집행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며 “경기도가 국정 제1 동반자로서 기업들의 애로를 선제적으로 듣고 빠르게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배석한 도청 간부들에게 “지원 문턱을 낮추는 데 지속적으로 노력하라”며 경제실, 국제국, 경제과학원이 업계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접점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부품업체 공동 해외진출 문제도 별도의 자리를 마련해 다시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김 지사는 “국제경제질서가 자유무역에서 자국우선주의로 바뀌고 있다. 97년 IMF 위기를 포함해 여러 차례 경제 위기를 겪은 경험에 비춰볼 때,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살아남으면 반드시 기회가 온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힘든 파고를 반드시 극복하고,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아 경기도 기업들이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경기도가 난국을 헤쳐나가도록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업계와 경기도 간 긴밀한 협력이 향후 자동차산업 위기 극복의 돌파구가 될지 주목된다.
투명 고지|이 기사의 작성자인 조종건 기자는 한국시민사회재단 상임대표를 겸하고 있습니다.